본문 바로가기

토익스피킹 레벨업 요령

(토익 스피킹 part 5 고득점 비법) : 10번 문항 답변 요령

토익 스피킹 시험에서 10번 문항부터는 레벨 7,8을 가른다.

 

다시말해 10번, 11번 문항을 잘 보면 레벨 7이상을 받게된다.

 

또한 10번, 11번을 정복하면 레벨8이 뜨게 된다.

 

우선10번 문항부터 알아보자.

 

10번 문항은 문항은 하나이나 사실 두개의 문항으로 이루여져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하나는, 전화기 넘어 들리는 내용을 알아 들었는지에 대한 문항이다.

 

이게 배점상 절반정도를 차지한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이다.

 

자, 이 두개 문항이 왜 하나의 문항으로 합쳐져서 출제될까?

 

두개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의견을 알아듣지 못하면 솔루션도 내놓을 수 없다.

 

당연한 이치이다.

 

10번은 전체 시험에서 차지하는 배점 비중이 높다. 두개의 문항을 합쳐놓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답변 요령을 알아보자

 

 

 

 

1. 메세지 내용을 거의 다 언급한다.

 

여기서 절반의 점수가 결정된다.

 

이를 잘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중요치 않는 내용을 흘릴줄 알아야 한다.

 

문제를 시작하여 청취가 시작되면 가장 높은 집중력이 발휘된다.

 

허나 이때는, 대부분 필요없는 정보가 나열된다.

 

답변에 거의 필요없는 내용들이다.

 

이 부분은 과감히 무시하고 지나치기 바란다.

 

대부분 문제에서 이와같은 쓸데없는 얘기를 늘어놓은 후

 

한 템포 쉰 후에 본격적인 내용들이 흘러나온다.

 

사실 여기서부터 시험이다.

 

여기서부터 집중하여 토로하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핵심을 기억해야 한다.

 

그래서 답변시간의 절반은 메세지상 문제가 무엇인지를 반복하는데 할애한다.

 

이것은 다시말하면 이렇다.

 

내가 메세지 내용을 다 알아 들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단계이다.

 

기가막힌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집중하는 것 보다

 

메세지 내용을 충실히 언급하는 것이 점수에 도움이 된다.

 

2. 단순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대부분 문제가 발생하고 그에대한 해결책을 원하는 형태이다.

 

이때 해결책을 고민하는 함정에 빠지면 꼬이기 시작한다.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영어로 말하기 쉬운) 솔루션을 제시하라

 

해결책의 난이도는 전혀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다.

 

메세지 내용을 요약하여 언급함으로써 내가 잘 알아 들었다는 것을 입증하고

 

다소 민망하지만, 가장 단순한 솔루션을 제시하면

 

의외로 높은 점수가 가능하다.